2016/07/30 21:35

메모들 journal intime


사람들은 건강을 숭배한다. '우리는 건강을 발명했다.' 최후의 인간들은 이렇게 말하고 눈을 깜빡거린다.
-Friedrich Nietzsche, Also sprach Zarathustra, p.14

니체는 다음과 같이 쓰고 있다. "거친 노동을 좋아하고 빠른 자, 새로운 자, 낯선 자에게 마음이 가는 모든 이들아. 너희는 참을성이 부족하구나. 너희의 부지런함은 자기 자신을 망각하려는 의지이며 도피다. 너희가 삶을 더 믿는다면 순간에 몸을 던지는 일이 줄어들 것이다. 하지만 너희는 내실이 부족해서 기다리지도 못한다 ㅡ 심지어 게으름을 부리지도 못하는구나!

건강에 대한 열광은 삶이 돈쪼가리처럼 벌거벗겨지고 어떤 서사적 내용도 어떤 가치도 갖지 못하게 되는 상황에서 발생한다. 사회가 원자화되고 사회성이 마모되어감에 따라 무슨 수를 써서라도 보존해야 할 것은 오직 자아의 몸밖에 없다. 이상적 가치의 상실 이후에 남은 것은 자아의 전시가치와 더불어 건강가치뿐이다. 벌거벗은 생명은 모든 목적론, 건강해야 하는 이유를 제공하는 모든 목표 의식을 지워버린다. 건강은 자기 관계적으로 되며 목적없는 공허한 합목적성으로 전락한다.

성과사회의 호모 사케르는 절대로 죽일 수 없다는 점에서 주권사회의 호모 사케르와 구별되는 또 하나의 특징을 지닌다. 이들의 생명은 완전히 죽지 않은 자들Untote의 생명과 비슷하다. 그들은 죽을 수 있기에는 너무 생생하고 살 수 있기에는 너무 죽어 있는 것이다.



"으흠, 내 보기에는 연실씨는 아직 멀었소. 애송이에 지나지 않는단 말이오. 그깟 술잔조차 서로 채워주지 못하면서 무슨 남녀 평등이오? 진정한 문학가라면 사상과 행동이 일치해야 하는 것 아니오? 인텔리 여자들이란 그저...... 쯔쯔."



이 말에 바틀비는 무덤덤하게 대꾸한다. "저도 제가 어디 있는지는 알고 있어요."



긍정성의 과잉 상태에 아무 대책도 없이 무력하게 내던져져 있는 새로운 인간형은 그 어떤 주권도 지니지 못한다.



덴마크식 다이어트
아침ㅡ삶은 달걀 1개, 자몽 1개, 블랙커피.
점심ㅡ삶은 달걀 2개, 자몽 1개, 토스트 1장, 블랙커피
저녁ㅡ등심 200그램, 토마토 1개, 오이 1/2개, 블랙커피
주의 사항: 덴마크식 다이어트 식단의 모든 요리에는 절대 소금을 넣어서는 안 된다. 소금은 몸이 수분을 흡수하기 쉬운 상태로 만들어 붓는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커피에는 아무것도 넣지 말아야 한다. 블랙커피는 칼로리가 0일 뿐더러 이뇨 작용까지 하...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배가 고파 참을 수 없을 때는 연한 블랙커피 한 잔으로 빈속을 달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